티스토리 뷰

재무통

5천만원 목돈굴리기 3가지 비교

훌라라족발 2017. 9. 28. 22:30

5천만원 목돈굴리기 3가지 비교

 

안녕하세요~

요즘 금리가 너무 낮아서 목돈을 어떻게 굴려야 하는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예금을 활용하려니 금리가 너무 낮고 주식이나 펀드를 하기에는 변동성이 크고 위험하다보니 정답을 찾지 못하는 분들이 만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5천만원 목돈굴리기 3가지 방법을 비교해보겠습니다.

 

 

5천만원 목돈굴리기 3가지 방법 및 주의사항

재테크를 할 때 가장 주의해야하는 건 무리한 욕심입니다. 수익률이 높다고 무조건 좋은게 아니기 때문에 요즘 같이 금리는 낮고 변동성이 심할 때는 수익률은 조금 낮더라도 안전한 상품을 잘 알아보고 활용해야 합니다.

 

은행예금으로 목돈 굴리기 1금융권 Vs 2금융권 Vs 새마을금고

 

 

위 정보는 1금융권 예금금리가 가장 높은 순서대로 보여주는 부분입니다. 2%금리도 있지만 공동구매라는 제한이 있습니다. 그 외에는 평균 1.6%정도 되는데요. 만약 1금융권 은행예금으로 5천만원 굴리기를 했을 경우 1년뒤 이자는 약 67만원 정도가 붙습니다.

 

 

2금융권 예금금리는 평균 2.3%정도 되는데요. 목돈굴리기 방법으로 활용했을 경우 1년뒤 약 97만원 정도 이자가 붙습니다.

 

 

새마을금고는 비과세라는 메리트가 있는데요. 그렇다보니 아는 분들은 목돈굴리기 방법으로 많이 활용합니다. 1년동안 5천만원을 굴릴경우 250만원 정도 이자가 붙습니다.

 

 

이렇게 은행예금으로 5천만원 목돈굴리기를 알아봤는데요. 실질적으로 따져봤을 땐 물가상승률을 생각해보면 거의 본전이라고 보시는 편이 맞습니다. 게다가 우리나라 금리가 역사상 최저금리를 기록하고 있고 더 좋아질 것 같지도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안전하면서도 은행금리보다 2~3배 높은 이율로 수익을 만들 수 있는 금융상품을 알아보고 활용해보는게 미래를 위해서 좋습니다.

 

체계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자!

5천만원 목돈굴리기 방법에서 중요한건 내 재무상황에 맞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서 리스크없이 체계적으로 재테크를 해야한다는 것 입니다. 이렇게 실천한다면 연 7~8% 이율로 수익을 보는게 가능합니다.

 

 

단기 목돈굴리기 RP통장 활용

RP는 국공채에 투자하는 상품이라 안전하면서도 확정이자를 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인 RP통장은 2~3% 수준의 이율이지만 특판을 활용할 경우 7%대 이율을 볼 수 있습니다. 1년내로 사용해야하는 자금이라고 통장에 방치하는 것 보다 RP 통장같은 상품을 활용는게 효율적입니다.

 

아래는 7% 특판RP인데 6개월 정도만 5천만원 목돈굴리기를 해도 150만원의 수익을 볼 수 있습니다.

 

 

중장기 목돈굴리기 원금보장형펀드 활용

펀드라고 하면 수익률도 낮고 위험하다는 인식이 있는데요. 원금보장형 펀드인 리츠펀드는 연 8%대 수익률을 꾸준히 내고 있습니다.

 

 

리츠펀드는 상업빌딩을 매입 후 장기임대를 주는 방식으로 수익을 내는 부동산펀드의 한 종류인데요. 대부분 대기업이 10년이상 장기임차해 있기 때문에 안전하면서도 꾸준히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게다가 복리효과도 볼 수 있는 원금보장형펀드 입니다.

 

 

위 정보는 7~8년 동안 리츠의 연간 수익률 데이터입니다. 평균8% 수익을 내고 있지요. 5년간 5천만원 목돈굴리기를 리츠로 활용했다면 수익은 2천만원에 달합니다. 매년 400만원의 수익을 보는 것 이지요.

 

 

반면에 5천만원 목돈굴리기를 5년동안 은행예금으로 했다면 5백만원 정도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2000만원 Vs 500만원!!

 

5천만원이라는 목돈의 크기는 같지만 금융정보에 차이로 1500만원이라는 수익차이가 났습니다. 이처럼 목돈의 크기보다는 내가 어떤 금융지식을 갖고 있느냐에 따라서 만들 수 있는 수익이 결정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안전하면서 수익을 볼 수 있는 다양한 목돈굴리기 재테크방법을 경험해보는게 좋습니다.

또한 금융노하우가 쌓이게 된다면 아래와 같은 해외채권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작년기준 브라질국채 수익률인데요. 평균 50%대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이것도 정보의 차이로 만들 수 있는 수익이지요.

 

 

목돈 굴리기 재테크방법은 어떻게?

은행예금보다 효율적인 재테크방법은 많지만 일반인들이 이런 금융지식을 일일이 알아보기란 쉽지가 안습니다. 그래서 결국에는 은행예금을 선택하는 것 이지요. 금리 1.6% 1금융권 예금으로 5천만원을 1년동안 굴려봐야 이자수익이 60~70만원 정도...

 

 

만약 내가 금융지식이 많이 부족하고 시간내기도 힘들다면 전문가를 통해 조언을 받아서 나에게 맞는 금융상품도 알아보고 현재 재무상태에 문제점도 파악하면서 체계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게 효율적으로 재테크를 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하면 혼자 인터넷 또는 은행이나 증권사에 발품팔면서 하는 것 보다 10배는 더 쉽게 재테크를 할 수 있습니다. 요즘 금융자문을 받을 수 있는 곳도 여러 곳 있습니다.

 

 

주변에 알고 지내는 금융전문가가 있다면 좋겠지만 없을 경우에는 평판이 좋은 무료재무센터 1~2곳에서 재테크상담 및 금융상품 자료를 받아보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예전에는 금융상품을 알아볼 때 은행을 찾았지만 요즘은 금융상품도 다양해지고 은행직원은 판매수수료가 높은 자사상품을 추천하기 바쁘다보니 충분한 시간을 갖고 전문적인 상담을 통해 객관적으로 금융상품 비교가 가능한 무료재무센터를 많이 찾고 있습니다.

 

게다가 시간이나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상담이 가능해서 평일에 시간내기 어려운 직장인들에게 좋은 호응을 받고 있지요.

 

재테크라인[바로가기]

 

이곳은 제가 자주 이용하는 무료재무센터인데요. 매월 3000~4000명이 넘는 분들이 상담도 받고 정보를 받아가는데 다들 만족해하더라구요.

 

이곳에서 RP, 리츠펀드 장단점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관련 자료도 받아보시면 재테크에 도움이 될 거에요. 특히 상담 후에는 10만원 상당에 맞춤 포트폴리오도 무료로 제공해주니 꼭 받아보시고요.

 

 

이렇게 알아보는게 귀찮고 번거로울 수 있지만 이런 과정을 통해서 금융노하우가 쌓이고 7~8% 이율의 나만의 포트폴리오가 만들어지는 것 입니다.

 

5천만원 목돈굴리기를 2%로 하느냐 8%로 하느냐에 따라서 수익이 2000만원이 될 수도 있고 500만원이 될수도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