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SA통장 단점 및 주의사항 세테크꿀팁

 

안녕하세요.

요즘 금리가 매우 낮다보니 여러가지 재테크방법을 알아보시는 분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펀드를 해보려니 수익률이 높은 만큼 위험성이 따르고 안전한 예금 적금을 활용하려니 수익률이 너무 낮아서 대부분 뭘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만하가 방법을 찾지 못한다는 문제가 있지요.

 

이런 경우에는 개인적으로도 쉽게 활용할 수 있는 ISA통장 또는 IRP통장 등 세제혜택을 볼 수 있는 상품을 활용한 세테크가 좋은 해결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ISA통장 단점

세제혜택이 있는 상품이지만 단점은 존재합니다.

 

ISA통장은 기본적으로 5년의 의무적인 가입기간이 있습니다. 단 년 수익이 5천만원 이하이거나 청년은 3년의 가입기간이 적용됩니다.

 

의무기간을 채우지 못하고 중간에 해지할 경우 세제혜택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3년~5년동안 돈을 묶어둬야 한다는 단점이 있지요.

 

세테크도 재테크의 한가지 방법이기 때문에 내 재무상황, 직장, 나이 등을 고려하여 계획적으로 운영해야 효율을 볼 수가 있습니다. ISA통장을 유지하지 못할거라면 만들지 않는게 더 나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ISA통장은 가입할 때 주의사항이 있는데요.

 

세제혜택이 좋은 상품이다보니 취급하는 금융회사들이 많고 통장을 개설할 때 자사상품으로 구성된 포트폴리오로 효율을 운운하며 투자상품을 가입하도록 유혹합니다.

 

물론 좋은 상품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전문가가 아닌이상 좋은지 나쁜지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나한테 알맞은 상품이 어떤것인지 사전에 비교분석 후 금융상품을 활용해야 리스크없이 재테크를 할 수 있습니다.

 

세제혜택이 있는 통장이라고 해도 잘못된 상품 활용으로 인해 금융수익이 미비하다면 의미가 없지요.

 

 

ISA통장의 장점은?

펀드나 예금 적금 등의 금융상품들은 이자수익의 15.4%를 소득세로 납부해야 합니다. 반면에 ISA통장을 활용하여 금융상품을 운용하면 이자수익금 200만원까지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간단히 정리하자면 일반통장을 활용하여 200만원의 금융수익이 발생했을 경우 약30만원 정도를 소득세로 납부해야 합니다. 하지만 ISA통장을 활용했을 경우 이자소득세는 0원이 되는거지요.

 

특히 펀드를 활용했을 경우 장점을 더 체감할 수 있습니다. 만약 주식형펀드에서 300만원의 손실이 발생하고 채권형펀드에서 600만원의 수익이 발생했다면 단순하게 수익인 600만원에 대한 소득세 약 92만원을 납부해야 합니다.

 

반면에 ISA통장을 활용했다면 손익을 합산하여 적용되기 때문에 600만원의 수익에서 300원의 손실을 차감한 총 수익 300만원에 대한 이자소득세만 납부하면 됩니다.

 

추가로 200만원에 대한 비과세 혜택으로 인해 100만원의 이자소득세 약 9만9천원만 납부하면 되지요.

이자소득세 92만원을 9만9천원으로 절약하는 세테크꿀팁이 되겠습니다.

 

 

같이 활용하면 좋은 IRP통장 이란?

ISA통장과 더불어 함께 활용하면 좋은 세제혜택상품으로 IRP통장이 있습니다.

위 2개의 세제혜택상품만 잘 활용해도 확실한 수익을 만들 수 있습니다.

 

IRP통장은 퇴직금을 활용해서 운용되는 상품인데요 이걸 연금저축통장과 함께 활용하면 금융수익 700만원까지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연금저축통장만 활용하면 금융수익 400만원까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연봉 5500만원을 기준으로 이하인 경우에는 115만원 정도 환급을 받을 수 있고 초과인 경우에도 약 92만원 정도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ISA통장과 마찬가지로 IRP도 금융상품을 활용하는 통장이기 때문에 은행 및 증권사를 방문하기 전에 꼼꼼하게 나한테 유리한 상품이 무엇인지 알아봐야 합니다.

 

ISA통장 및 IRP통장은 금융상품과 연계되있기 때문에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효율성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ISA통장 단점 및 주의사항과 세테크꿀팁을 알아봤는데요.

 

재테크 초보라서 펀드는 활용하기에 너무 위험하고 예금 적금은 안전하지만 수익률이 너무 저조해서 고민인 상황에서는 위 2가지 상품처럼 세제혜택을 볼 수 있는 상품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은 해결방법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ISA통장 및 IRP통장만 잘 활용해도 매년 100만원 이상의 수익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다만 주의사항을 말씀드렸듯이 의무적인 통장 유지기간, 통장을 통해 활용할 금융상품 등의 변수가 있기 때문에 통장을 개설하기 전에 나에게 유리한 상품은 어느것인지 알아본 후에 은행 또는 증권사를 방문하시는걸 권해드립니다.

 

잘 모르는 상태로 통장을 개설하러가는 경우 은행 및 증권사 직원들이 좋다고 권유하는 자사상품들을 불필요하게 가입하고 나중에 후회하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금융정보를 개인이 일일이 알아보기에는 금융상품들도 다양하고 정보도 부족해서 객관적으로 비교분석을 하기 어렵습니다. 게다가 직장인의 경우에는 시간을 내는것 조차 어려움이 따르지요.

 

 

이런 경우에는 무료재무센터를 이용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수석 재무설계사를 통해 나에게 유리한 세제혜택상품도 자세히 알아볼 수 있고 내 나이, 직업, 목표 등을 고려하여 효율적인 재테크 플랜도 만들 수 있습니다.

 

체계적인 재테크 계획을 세운 뒤 은행 또는 증권사를 방문하여 ISA통장 및 IRP통장을 만드는것이 가장 현명하고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전문가를 통해 조언을 듣고 계획을 세우는 일이 번거롭게 느껴질 수 있지만 한번만 효율적인 세테크 세팅을 잘 구성해놓으면 다시 시간을 투자할 필요도 없고 매년 100만원 이상의 환급금을 받을 수 있으면서 비과세 혜택도 누릴 수 있습니다.

 

재테크라인[바로가기]

 

이곳은 요즘 가장 좋은 평판을 받고 있는 무료재무센터 입니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상담을 받을 수 있고 상담을 받은 후에는 재테크를 효율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10만원 상당에 맞춤 포트폴리오도 무료로 제공해주기 때문에 재테크를 시작하려는 분들에게 자주 권해드리는 곳 이지요.

 

이곳에서 ISA, IRP 등 금융상품들의 장단점 및 주의사항도 더 알아보시고 효율적인 재무설계를 받으셔서

가장 유리한 세제혜택상품을 활용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댓글